부동산/입지분석

[교통망] 수도권 동남부 교통호재 [④편] - 동탄인덕원선(본선/지선), 위례신사선, 9호선 강일연장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GTX-C, 수서광주선

davidso13 2022. 10. 4.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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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천발KTX직결사업은 '25년 6월 개통 예정, GTX-B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4개 공구 중 3개 공구가 유찰됐습니다. 구로차량기지선과 원종홍대선은 '30년 개통을 목표로 하지만 현재 착공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교통망] 수도권 서남부 교통호재 [③편] - 인천발KTX직결사업, GTX-B, 구로차량기지선, 원종홍대선(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4개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안산선은 2025년, 월곶판

davidso13.tistory.com

 

오늘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교통망 6개 노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탄인덕원선(본선/지선), 위례신사선, 9호선 강일연장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GTX-C, 수서광주선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남부 개요

수도권 동남부는 교통의 요지인 강남과 삼성, 잠실 등을 잇는 노선들이 생겨날 예정입니다. 특히 강남은 우리나라 교통의 허브라고 할 정도로 좋은 입지이기에, 강남과 연결된 호선들을 눈여겨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 IT 및 스타트업 기업들의 허브로 뽑히는 판교로의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호선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해당 호선들을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2. 동탄인덕원선(본선/지선): 27년 개통 목표

동탄인덕원선은 안양 인덕원에서 수원을 거쳐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위치해있는 동탄으로의 편리성 증가와 더불어, 서울과 비교적 가깝고 향후 GTX-C, 월곶판교선과 트리플 호선이 기대되는 인덕원역이 위치해있습니다. 한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과 월드컵경기장역에서 환승이 가능하기에 해당 지역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동탄인덕원선은 '21년 11월 기준 12개 공구 중 1공구, 9공구가 착공했으며, '22년 7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이루어져 다행히 사업기간 연장 가능성은 줄었습니다. 현재 '27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인덕원 ~ 안양농수산물시장 ~ 호계사거리 ~ 오전 ~ 고천 ~ 파장 ~ 수원야구장 ~ 수원월드컵경기장 ~ 아주대입구 ~ 원천 ~ 흥덕 ~ 영통 ~ 서천 ~ 기산반월 ~ 능동 ~ 반송 ~ 동탄

 

▣ 일정

  • ’21.11 12개 공구 중 1,9공구 착공
  • 22.07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 ‘27년 개통 목표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반송역 / 능동역 / 기산반월역 / 서천역 (새로운 역사)
  • 흥덕역 / 원천역 / 아주대입구역 / 수원야구장역
  • 파장역 / 고천역 / 오전역 / 호계사거리역 / 안양농수산물시장역
  • ※ 타 공구 착공 및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반송역 동탄시범한빛마을동탄아이파크(34평): 7.5억 -1억 (21.03 8.5억)
  • 능동역 동탄숲속마을자연앤경남아너스빌(33평): 6.3억 +0.3억 (21.03 5.95억)
  • 기산반월역 SK뷰파크(34평): 6억 - (21.03 6억)
  • 힐스테이트서천(34평): 6.9억 -1.1억 (21.04 8억)
  • 원천역 원천레이크파크(32평): 6.9억 +1억 (21.03 5.9억)
  • 아주대입구역 원천주공(27평): 7억 +0.15억 (21.10 6.85억)
  • 고천역 의왕서해그랑블블루스퀘어(35평): 6.7억 -0.5억 (21.03 7.2억)
  • 오전역 호계e편한세상(32평): 6.5억 -0.3억 (21.03 6.8억)
 
 

 

 

3. 위례신사선 : '28~29년 개통 목표 ('22.09 본계약 체결 예정)

위례신사선은 경전철로 산사역에서 삼성역을 거쳐 위례중앙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초기에 삼성물산이 민간투자사업을 최초로 제안하여 이끌었으나, 삼성그룹이 내부사정으로 중도 포기했고, 현재 삼성물산 컨소시엄의 차순위 건설 투자자였던 GS건설이 사업을 승계하여 주관하고 있습니다. 해당 노선을 통해 단연 위례신도시에서의 교통 편리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물산이 '16년 10월 사업 참여에 포기한 이후, '20년 1월 우선협상자로 GS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되었습니다. '23년 착공 및 '28~29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신사 ~ 을지병원 ~ 도산공원 ~ 청담 ~ 봉은사 ~ 삼성 ~ 학여울 ~ 탄천 ~ 가락시장 ~ 신문정 ~ 위례중앙

 

▣ 일정

  • ‘20.01 GS건설 컨소시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3년 착공 및 ‘28~’29년 개통 목표 (‘22.09 본계약 체결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위례신도시 / 신문정역 (새로운 역사)
  • 탄천역 / 학여울역 / 도산공원역 / 을지병원역
  • ※ 착공 및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위례자연앤센트럴자이(33평): 15억 -0.8억 (21.06 15.8억)
  • 신문정역 송파파크하비오푸르지오(34평): 15억 -0.7억 (21.03 15.7억)
  • 탄천역 헬리오시티(32평): 18.8억 -1.1억 (21.03 19.99억)
  • 학여울역 대치쌍용1차(30평): 26억 +2억 (21.05 24억)
  • 도산공원역 현대2차(29평): 21억 +2억 (21.08 19억)

 

 

 

4. 9호선 강일연장 : 1~3공구 착공 및 '28년 개통 예정

9호선 강일연장선은 강동구에서 강남구로의 이동 편리성을 증가시킵니다. 강동구에서는 5호선을 통해 서울 강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지만, 강남으로 접근하려면 여러번 갈아타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2010년부터 9호선을 연장하기 위해 분투했으며, 결국 2012년 서울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계획에 9호선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노선은 '18년 5월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했으며, '20년 4월 국토부에서 승인됐습니다. '21년 8월에 2공구 공사를 시작했으며, '21년 12월 1공구와 3공구를 착공하며, '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진행 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고덕강일(942) ~ 고덕(941) ~ 신명일(940) ~ 길동생태공원(939) ~ 중앙보훈병원

 

▣ 일정

  • ‘18.05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1.08 2공구 &  ‘21.12 1,3공구 착공 / ‘28년 개통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고덕강일역 / 신명일역 / 길동생태공원 (새로운 역사)
  • 고덕역
  • ※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고덕그라시움(34평): 15.8억 -1.8억 (21.03 17.6억)
  • 고덕아이파크(34평): 16억 +0.4억 (21.05 15.6억)
  • 신명일 한양(30평): 16억 +1.3억 (21.03 14.7억)
  • 길동생태공원 GS강동자이(33평): 12억 -1.2억 (21.03 13.19억)
 

 

 

5.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 '22년 기준 공구별 사업자 선발 작업 원활, ‘24년 착공 목표

현재 신분당선은 신사에서 광교를 잇고 있습니다. 향후 북쪽으로는 용산 및 삼송까지, 남쪽으로는 호매실 및 봉담 구간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그 중 광교중앙역에서 호매실역을 잇는 광교호매실 구간은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재정사업(사업시행자: 국가철도공단)으로 운영되며, '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년 1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22년 9월 기준 공구별 사업자 선발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1공구 시공권을 두고 HJ중공업 컨소시엄과 극동건설 컨소시엄이, 2공구 시공권을 두고는 GS건설 컨소시엄과 한라 컨소시엄이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3공구 시공권을 두고는 계룡건설과 대보건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호매실 ~ 화서 ~ 수성중사거리 ~ 월드컵경기장 ~ 광교중앙

 

▣ 일정

  • ’20.01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2.09 기준 공구별 사업자 선발 작업 원활
  • ‘24년 착공 목표 / ‘28년 개통 목표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호매실지구, 화서역 (1호선, 신분당선)
  • 수성중사거리역, 월드컵경기장역 (역 신설)
  • ※ 착공 및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호매실 호반써밋수원(33평): 6.9억 -0.9억 (21.03 7.8억)
  • 화서동 화서주공4단지(24평): 5억 -0.99억 (21.03 5.99억)
  • 화서 꽃뫼버들마을신동아(24평): 4.7억 +0.4억 (21.02 4.3억)
  • 수성중사거리 수원아너스빌위즈(36평): 6.9억 +0.1억 (21.03 6.8억)
  • 월드컵경기장 우만 주공4단지(22평): 4.5억 +1억 (21.03 3.5억)

 

6. GTX-C : 실시협약 '23년 3월로 연기 (창동역 지상화/은마아파트 우회로 논쟁)

GTX-C는 화천신도시 덕정역부터 삼성역, 수원역, 안산 상록수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군포, 의왕, 안양, 수원 등에서의 교통접근성이 개선되고, 서울 동북부에서 강남으로의 교통접근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8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했으나, 올 상반기에 체결될 예정이었던 실시협약이 창동역 지상화와 은마아파트 지하통과 문제로 인해 '23년 3월로 연기되었습니다. '28년 개통 예정이지만 사업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덕정 ~ 의정부 ~ 창동 ~ 광운대 ~ 청량리 ~ 왕십리 ~ 삼성 ~ 양재 ~ 정부과천청사 ~ 인덕원 ~ 금정 ~ 의왕 ~수원
  • ※ 분기선: 인덕원 ~ 금정 ~ 상록수

 

▣ 일정

  • ’18.12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2.09 기준 실시협약 23년 3월로 연기 (창동역 지상화/은마아파트 우회로 논쟁)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삼성역/양재역 접근성 향상)
  • 인덕원역, 금정역, 의왕역, 수원역 (삼성역/양재역 접근성 향상)
  • ※ 착공 및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덕정 양주서희스타힐스2단지(33평): 4.8억 - (21.04 4.8억)
  •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24평): 6억 (22.07 입주)
  • 창동 삼성래미안(32평): 9.6억 +0.3억 (21.04 9.3억)
  • 인덕원마을삼성(32평): 10.2억 +0.2억 (21.03 10억)
  • 금정 래미안하이어스(34평): 9억 -1.1억 (21.02 10.1억)
  • 의왕역센트럴시티(33평): 6.7억 +1.7억 (21.03 5억)

 

 

 

7. 수서광주선 : '29년 개통 예정

수서광주선은 수서역에서 광주선을 잇는 노선으로, 수서역에서 삼동역까지는 노선 신설, 삼동역에서 경기광주선은 기존 경강선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으며, '19년 7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습니다. '21년 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삼동역 정차가 화두 되었으며, 향후 경강선과 연결되어 송도 및 강릉 지역으로의 접근교통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수서 ~ 모란 ~ 삼동 ~ 경기광주

 

▣ 일정

  • ’19.07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9년 개통 예정
  • ‘21.01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삼동역 정차가 화두)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모란역(8호선, 분당선) -> 트리플 호선
  • 삼동역, 경기광주선(경강선)
  • ※ 착공 및 개통 시 호재 예정

 

▣ 수혜 단지 (22.10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모란역 삼부(25평): 6.7억 -1.29억 (21.03 7.99억)
  • 삼동역 우남퍼스트빌(32평): 5.5억 - (21.04 5.5억)
  • 이편한세상광주역4단지(33평): 7.3억 -0.2억 (21.03 7.5억)

 

 

 

8. 마무리

이렇게 해서 오늘은 수도권 동남부의 대표적인 건설 예정 노선 6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동탄인덕원선은 '27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12개 공구 중 2개 공구(1,9공구)가 착공했으며, 위례신사선은 '22년 본계약 체결 예정 및 '23년 착공 / '28~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9호선 강일연장선은 1~3공구가 착공됐으며 '28년 개통 예정이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은 공구별 사업자 선발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C는 창동역 지상화와 은마아파트 지하통과 문제로 인해 실시협약이 '23년 3월로 연기되었으며, 수서광주선은 '29년 개통을 예정으로 사업 진행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업 진행 속도는 9호선 강일연장선 > 동탄인덕원선 > 위례신사선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 수서광주선 > GTX-C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수도권의 핵심인 교통에 대해 잘 알아보시고 적절한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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