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입지분석

[교통망] 수도권 서북부 교통호재 [①편] - GTX-A, 서해선, 신분당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davidso13 2022. 8. 31.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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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실제로 인덕원역 근처는 GTX 및 신분당선 호재로 작년에 가격이 급등했고, GTX-A 노선에 대한 기대로 인해 파주 운정 신도시의 집값도 작년 급등했습니다. 올해 하락장이 이어지며 가격이 빠지고 있지만, 교통 호재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이번 글부터 차례대로 수도권 서북부, 서남부, 동북부, 동남부의 4가지 지역으로 나눠 교통호재 및 노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순 교통망 발표보다는 비교적 철도 건설이 많이 진행된 노선 위주로 선별했습니다.

 

 

1. 서북부 개요

 

교통망에 관한 간단한 데이터는 아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북부에서 준공에 가까운 노선은 GTX-A, 서해선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거주하는 지역이라 친밀도도 높고 정도 많이 가는 지역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2. GTX-A (23~24년 준공 예정, 삼성역 공사 지연으로 인한 분리개통 가능성)

 

GTX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2010년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한 사업이며, 서울과 수도권 간의 이동 편리성을 위해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서쪽으로 파주운정역에서부터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동탄역 등을 잇는 노선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운정역 ~ 킨텍스역 ~ 대곡역 ~ 창릉역 ~ 연신내역 ~ 서울역 ~ 삼성역 ~ 수서역 ~성남역 ~ 용인역 ~ 동탄역

 

▣ 일정

  • 파주운정~삼성: 2024년 6월 준공 예정 (22분)
  • 삼성~ 화성 동탄역: 2023년 12월 준공 예정 (18분)
  • 삼성역 공사 지연 중으로, 28년 4월에나 이용 가능 (무정차 통과 or 분리개통 예정)
  • 분리개통: 운정~서울역 / 동탄~수서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파주 / 고양 일산서구(킨텍스) / 연신내 트리플 호선 / 구성역 인근(용인역)
  • 준공시 (24년 6월 or 23년 12월 or 28년)

 

 

3. 서해선 일산대곡/대곡소사(23년 개통 예정)

 

서해선은 소사역을 기점으로 북쪽의 일산에서 시작돼 부천, 시흥, 안산, 화성을 거쳐 남쪽의 홍성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소사~원시 구간은 2018년 6월 16일부터 운행중이며, 소사역에서 일산역까지의 북쪽 구간은 2023년 1월 동시 개통 예정입니다. 원종역에서 소사역 구간이 2022년 5월 선개통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공사 기간 연장으로 인해 2023년 1월 동시 개통으로 변경됐습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일산역 ~ 풍산역 ~ 백마역 ~ 곡산역 ~ 대곡역 ~ 능곡역 ~ 김포공항역 ~ 원종역 ~ 당아래역 ~ 소사역

 

▣ 일정

  • 원종역~소사역: 22년 5월말 개통 예정 (23년 1월 개통 예정으로 변경)
  • 원종역~대곡역: 23년 1월 개통 예정
  • 일산역~대곡역: 23년 1월 개통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대곡역 / 김포공항역 / 소사역 + 풍산역 / 일산역
  • 준공시 (24년 6월 or 23년 12월 or 28년)
  • 교통 호재가 이미 반영됐다는 의견 있음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대곡역 e편한세상 대림2차(32평): 6.8억 +0.85억 (21.05 5.95억)
  • 소사역 부천소사역푸르지오(33평): 8.5억 +0.5억 (20.12 8억)

 

 

4. 신분당선 삼송-용산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중)

 

현재 신분당선은 신사역에서 강남역, 정자역, 광교역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판교, 광교 등의 지역에서 강남으로의 접근이 굉장히 용이하여, 분당, 광교의 집값이 최근 많이 올랐습니다. 향후 신분당선은 서쪽으로 용산역, 서울역, 시청역을 거쳐 은평구, 삼송역 등으로 연장될 예정입니다. 2022년 2월 기준으로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사업이 완료되기까지 적어도 10년을 걸릴 듯합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삼송역 ~ 진관역 ~ 은평역 ~ 독바위역 ~ 상명대역 ~ 시청역 ~ 서울역 ~ 용산역

 

▣ 일정

  • ’22.02 기준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
  • ‘19 예타 탈락(사업경제성B/C 낮게 평가)
  • ’21.06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삼송역
  • 은평역 / 독바위역 (은평 뉴타운) 
  • ★ 예타 통과 시에 큰 수혜가 있을 것으로 판단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삼송역 삼송아이파크2차(33평): 8.95억 -0.05억 (21.07 9억)
  • 은평뉴타운 상림1단지롯데캐슬(32평): 10억 +0.6억 (21.01 9.4억)
  • 은평뉴타운 마고정11단지(32평): 11.5억 +1.8억 (21.06 9.7억)
  • 독바위역 북한산현대힐스테이트3차(33평): 9.7억 - (21.05 9.7억)

 

 

5. 고양은평선 (21년 7월 예타 통과)

 

고양은평선은 고양시청과 은평구 새절역을 잇는 노선으로,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고양 창릉신도시를 지납니다. 작년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으며, 서부선이 완공되면 새절역에서 환승이 가능해 신촌역, 서울대입구역 등의 주요 서울 지구와의 접근성이 올라갑니다. 2021년 7월 공기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서부선과의 직결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2~3년 후에 24년 착공, 28~29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고양시청역 ~ 화정지구 ~ 창릉신도시 3개 ~ 항동지구 ~ 새절역

 

▣ 일정

  • ‘21.07 공기업예비타당성조사(공타) 통과
  • 24년 착공/29년 완공이 목표
  • 서부선(새절역~신촌~여의도~설대입구)과 직결이 주요 포인트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고양시청역 / 화정지구
  • 창릉신도시(GTX-A 환승호선) 
  • ★ 착공시 or 기본계획/실시설계시 수혜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고양시청 원당e편한세상(33평): 7.2억 +0.4억 (21.05 6.8억)
  • 창릉 원흥동일스위트(33평): 8.7억 -0.7억 (21.02 9.4억/10.4억)

 

 

6.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중)

 

인천 2호선은 2016년 7월 30일에 개통하여, 서구의 검단오류역부터 독정역, 검암역, 주안역, 인천시청역 등을 거쳐 남동구의 운연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이중 독정역에서 킨텍스역, 일산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이 연장되는 교통망이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킨텍스역은 GTX-A 정차역으로, 해당 역에서 GTX-A로 환승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중산지구 ~ 일산역(경의중앙선) ~ 킨텍스역(GTX-A) ~ 걸포북변역(김포경전철) ~ 불로지구 ~ 독정역

 

▣ 일정

  • ’21.04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 포함
  • ‘21.11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실패
  • ‘22.01 인천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 → 하반기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일산역/킨텍스역 (일산서구)
  • 걸포북변역/불로지구 (김포)
  • 인천 독정역   
  • ★ 예타 통과시 수혜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일산역 후곡마을9단지LG롯데(31평): 7.5억 +0.1억 (21.05 7.4억)
  • 킨텍스원시티(1블럭,주상복합) (35평): 15억 +3억 (20.9 12억)
  • 걸포북변역 오스타파라곤2블록 (34평): 6.2억 +0.4억 (20.11 5.8억)
  • 불로지구 중봉마을신안실크밸리 (34평): 4.8억 +0.1억 (21.05 4.7억)
  • 독정역 검단SK뷰 (34평): 5억 +0.25억 (20.09 4.75억)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수도권 서북부의 대표적인 진행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실적으로 현재 공사 중인 노선은 GTX-A와 서해선 일산대곡/대곡소사 구간입니다. 고양은평선은 작년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했으나, 24년 착공/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 용산-삼송 구간과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은 교통망 발표 단계이며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철도사업 중 재정사업이나 민자사업인 경우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개통까지 보통 10년 정도 소요됩니다. 긴 시간이므로 교통호재만을 보고 아파트를 매수하시면 큰 심리적, 자본적 피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교통이 중요하지만 그 외의 요소들도 꼭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수도권의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교통호재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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