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입지분석

[교통망] 수도권 서남부 교통호재 [③편] - 인천발KTX직결사업, GTX-B, 구로차량기지선, 원종홍대선(대장홍대선)

davidso13 2022. 9. 13.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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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4개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안산선은 2025년, 월곶판교선은 2027년, 7호선 연장선은 2027년 하반기 완공 예정입니다. 해당 지역이 완공되면 각각 시흥/안산 지역, 시흥/안양 지역, 청라지구의 교통 편리성이 증가될 예정입니다.

 

 

[교통망] 수도권 서남부 교통호재 [②편] - 신안산선, 신안산선 광명지선, 월곶판교선, 7호선 연장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서울 서북부 지역의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GTX-A, 서해선 일산대곡/대곡소

davidso13.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나머지 4개 교통노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천발KTX직결사업, GTX-B, 구로차량기지선, 원종홍대선의 현황과 향후일정, 수혜지역 등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1. 서남부 개요

수도권 서남부는 4개 지역 중에 가장 많은 철도 건설이 진행중이며, 건설 예정인 지역입니다. 신안산선 월곶판교선은 적어도 5년 이내로 완공 예정이며, GTX-B. GTX-C 등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인천, 시흥, 안산, 수원 등의 교통 편리성이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2. 인천발KTX직결사업 : 25년 6월 개통 목표

인천발KTX 직결사업은 송도역에서 초지역, 어천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기존 광역철도만 운행했던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에 고속철도가 신설되어 이동 편리성이 증가합니다. 인천, 안산 주민들이 KTX를 이용하기 위해 광명역 같은 주요 역까지 이동할 필요없이, 어천역으로 이동해 부산역, 목포역 등으로 갈 수 있습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송도역에서 부산역은 2시간 29분, 송도역에서 목포역은 2시간 1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1년 4월 실시계획이 승인되었으며, '21년 9월 착공, '22년 2월 2단계 공정 예산심의 통과 등 '25년 6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 진행 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송도 ~ 초지 ~ 어천

▣ 일정

  • ‘21.04 실시계획 승인 / ‘21.08 착공 / ‘22.02 2단계 사업계획 심의 통과
  • ‘25.06 개통 목표 / 27년까지는 감축 운행 예상 (평택-오송 복선전철)
  • 완공시 송도~부산 2시간 29분, 송도~목포 2시간 10분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송도역, 초지역
  • 완공 시 수혜 예정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송도 옥련동 현대4차 (32평): 4억 -0.3억 (21.05 4.3억)
  • 미추홀구 용현동 인천SK스카이뷰 (35평): 5.95억 -0.55억 (21.05 6.5억)
  • 초지역 메이저타운푸르지오메트로단지 (24평): 6억 -0.8억 (21.03 6.8억)

 

 

3. GTX-B : 2030년 개통 목표 (’22.08 재정사업 구간 4개 중 3개 공구 유찰)

GTX-B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용산, 서울, 청량리 등을 연계하여 인천, 남양주 지역의 이동 편리성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지난 '19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22년 3월 재정 구간인 용산~상봉 구간 기본계획을 고시했습니다. 하지만 '22년 8월 해당 구간 1차 입찰 결과 전체 4개 중 3개 공구가 유찰되었습니다. 수익성이 높지 않아 공사기간을 맞출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24년 착공, '30년 완공을 예정으로 진행 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 ~ 청량리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 일정

  • ‘19.08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2.03 용산~상봉 기본계획 확정/고시 (해당구간: 재정사업)
  • 리스크: 민자사업 진행 시 민간기업 참여 여부 (낮은 수익성)
  • ‘22.08 용산~상봉 구간 1차 입찰 결과 4개 중 3개 공구가 유찰
  • ‘24년 착공 / ‘30년 개통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 ★ 착공 or 기본계획 확정시 수혜 가능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송도더샵퍼스트파크F15블록(35평): 11.5억 +1.9억 (20.11 9.6억)
  • 인천시청 간석극동 (26평): 5.1억 +0.8억 (21.05 4.3억)
  • 부평역 부평동아1단지 (31평): 6.5억 -0.5억 (21.03 7억)
  • 쌍봉역 한일써너스빌 (31평): 9.2억 -0.3억 (21.01 9.5억)
  • 별내동 별내쌍용예가 (38평): 9.4억 +0.4억 (21.01 9억)

 

4. 구로차량기지선 : 제2경인선 연결과제

구로역에서 구로차량사업소를 잇는 노선으로, 제2경인선이라는 이름으로 연장하여 서울 구로구와 경기 광명시를 잇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을 통해 인천시에서 경기 시흥, 광명을 지나 서울로 이어지는 교통을 구축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구로차량기지선은 구로역에 있는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는 조건으로 사업이 진행중이나, 광명시에서 이를 반대하여 사업진행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습니다. 올해 상반기 예비타당성 완료 예정이었으나, 아직까지 완료되지 못했습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노온사 ~ 하안 ~ 철산 ~ 구로

▣ 일정

  • ‘22.02 기준 타당성 재조사 진행중 (상반기 완료 목표) => 이유: 사업비가 기본 계획 수립단계에서 18.5% 증가
  • 제2경인선과 구로차량기지선을 연결하려는 흐름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노온사역 / 하안역 인근
  • ★ 예타 재조사 통과시 / 제2경인선 예타 통과시 수혜 가능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하안주공3단지 (20평): 6억 +0.05억 (21.05 5.95억)
  • 하안주공6단지 (18평): 6.4억 +1.8억 (21.05 4.6억)
  • 철산센트럴푸르지오 (32평): 15.5억 +3.47억 (21.07 12.03억)

 

 

5. 원종홍대선(대장홍대선) : ‘23년 말 착공 목표, ‘30년 개통 목표

원종홍대선은 중형 중전철로써, 원종역에서부터 강서구청역, 가양역을 거쳐 홍대입구역까지 운행되는 노선입니다. '21년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부천 대장신도시로의 연장이 확정되면서 노선명이 대장홍대선으로 변경됐습니다. '21년 11월에는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했으며, '23년 말 착공을 목표로 사업 진행 중입니다.

 

아실 홈페이지 참고

 

▣ 노선

  • 원종 ~ 고강 ~ 신월 ~ 화곡 ~ 강서구청 ~ 가양 ~ 덕은 ~ 삼성 ~ 디지털미디어시티 ~ 홍대입구

▣ 일정

  • ‘21.11 민자적격성 검사 통과
  • ‘23 말 착공 예정 / ‘30 개통 목표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원종역 / 고강역 / 신월역
  • 덕은역 / 상암역
  • ★ 착공시 수혜 가능

▣ 수혜 단지 (22.09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원종금호어울림 (31평): 7.8억 +0.85억 (21.03 6.95억)
  • 수명산동원데자뷰 (32평): 8억 +1.2억 (21.06 6.8억)
  • 화곡푸르지오 (34평): 11억 +1.6억 (21.01 9.4억)
  • 상암월드컵파크5단지 (32평): 13억 - (21.06 13억)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수도권 서남부의 대표적인 건설 예정 교통 노선 4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천발KTX직결사업은 ‘25년 6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며, GTX-B는 ‘19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22년 8월 용산~상봉 재정구간 1차 입찰 결과 4개 중 3개 공구가 유찰됐습니다. 구로차량기지선과 원종홍대선은 ‘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진행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위의 노선이 완공된다면, 송도와 부천, 광명, 신월동 부근의 교통 편리성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교통망 발표 소식을 듣고 투자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실제 착공과 같은 가시적인 이벤트가 있어야 투자를 할 듯합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견해와 주장을 가지고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수도권 동남부의 주요 노선을 대상으로 교통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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