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입지분석

[교통망] 수도권 동북부 교통호재 [⑤편] - 동북선, 8호선 별내연장, 7호선 옥정연장, GTX-B

davidso13 2022. 12. 3.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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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교통 호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착공이 시작된 노선은 동탄인덕원선, 9호선 강일연장선이며, 각각 ‘27년, ‘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입니다. 위례신사선은 ‘23년 착공과 ‘28~29년 개통을 목표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은 ‘24년 착공을 목표로, 수서광주선은 ‘29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 진행 중입니다. GTX-C는 창동역 지상화와 은마아파트 우회로 논쟁으로 현재 사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교통망] 수도권 동남부 교통호재 [④편] - 동탄인덕원선(본선/지선), 위례신사선, 9호선 강일연장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교통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천발KTX직결사업은 '25년 6월

davidso13.tistory.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호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동북선, 은행사거리(학원가 발달) 등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단순히 교통망 발표만 진행된 노선이 아닌, 적어도 예비타당성에 통과한 노선들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동북선, 8호선 별내연장, 7호선 연장(옥정), GTX-B 등의 노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북부 개요

동북부는 동북선, GTX-B, 8호선 연장 등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특히 동북선은 ‘25년~’26년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학원가가 많은 은행사거리역 쪽과 재건축/리모델링 가능성이 있는 단지들이 많은 월계역, 하계역 등을 지나가 많은 교통호재가 예상됩니다. 동북부 지역에서는 특히 구리나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 등의 지역에 대한 호재가 많습니다. 각 노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동북선 : 26년 7월 개통 목표

동북선은 경전철로, 지옥철로 악명이 높은 4호선의 수요를 분산할 목적으로 건설 중입니다. ‘19년 9월에 착공식을 진행했으며, ‘20년 8월부터 착공했습니다. ‘21년 2월부터는 도로 점유를 위한 굴삭 작업을 진행하며 정식 착공했으며, 현재 공사는 진행 중입니다. 최초 25년 완공을 목표로 삼았지만, 현재 사업 지연으로 인해 ‘26년 개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북선 개통으로 인해 하월곡동, 중계동의 부동산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노선

왕십리 - 마장시장 - 제기동 - 고려대 - 종암 - 종암사거리 - 미아사거리 - 신미아 - 북서울꿈의숲 - 우이천 - 월계 - 하계 - 서울시립과학관 - 은행사거리 - 불암산 - 상계

▣ 일정

  • ‘21.07 민간투자사업 공사 착공
  • ‘26.07 준공 및 개통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신미아역 / 북서울꿈의숲역 / 우이천역 / 월계역 / 하계역
  • 서울시립과학관역 / 은행사거리역 / 불암산역 / 상계역

※ 학원가가 발달되어 있는 은행사거리역이 최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 (준공시)

 

▣ 수혜 단지 (22.12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신미아역 래미안월곡(32평): 9.8억 -1.1억 (21.03 10.9억)
  • 북서울꿈의숲역 꿈의숲아이파크(34평): 9.8억 -1.2억 (21.03 11억)
  • 우이천역 롯데캐슬루나(32평): 8.6억 - (21.03 8.6억)
  • 월계센트럴아이파크(35평): 9.7억 -1.8억 (21.02 11.5억)
  • 하계역 현대우성(30평): 9.7억 -1.5억 (21.01 10.2억)
  • 은행사거리역 청구3차(31평): 11억 -2.8억 (21.04 13.8억)
  • 불암산역 중계주공5단지(31평): 12억 +1억 (21.03 11억)
  • 중계한화꿈에그린더퍼스트(32평): 11.5억 +0.5억 (21.03 11억)

 

 

3. 8호선 별내연장 : ‘23년 개통 예정 (’22.10 기준 공정률 94.25%)

8호선 별내연장선은 ‘17년 착공됐으며, 현재 ‘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입니다. ‘22년 10월말 기준 공정률은 94.28%로 상당히 많은 부분 공사 진행됐습니다. 다산신도시, 별내신도시, 인창수색뉴타운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지역에서 잠실이나 성남으로 9호선으로 직접 갈 수 있으며, 환승을 통해 2호선과 9호선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이동 편리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노선

암사 - 선사 - 토평 - 구리 - 구리도매시장 - 진건 - 별내

▣ 일정

  • ‘17.07 착공
  • ‘23년 개통 예정 (22.10 기준 공정률 94.25%)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별내역(별내신도시) / 진건역(다산신도시) / 구리도매시장역 / 구리역 / 토평역 / 선사역
  • 23년 개통시 잠실이나 성남으로 이동하는 수요 발생

▣ 수혜 단지 (22.12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별내 쌍용예가(38평): 9.2억 +0.3억 (21.01 8.9억)
  • 진건역 다산자이아이비플레이스(33평): 11억 -0.3억 (21.05 11.3억)
  • 구리 인창e편한세상2차(32평): 7.5억 -1.0억 (21.03 8.5억)
  • e편한세상인창어반포레(34평): 11.5억 -0.1억 (21.09 11.6억)
  • 토평역 신명(35평): 11.5억 - (21.02 11.5억)
  • 토평마을e편한세상(34평): 9억 +0.35억 (21.03 8.65억)
  • 선사역 강동롯데캐슬더퍼스트(34평): 11.5억 -3억 (21.02 14.5억)
  • 선사역 강동현대홈타운(33평): 12억 -1.5억 (21.02 13.5억)

 

4. 7호선 연장 (옥정) : ‘25년 준공 예정 / 공사 진행 중

7호선 연장은 기존의 7호선 종착역인 장암역에서 탑석역을 거쳐 옥정고읍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3번의 도전 끝에 ‘16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했으며, ‘19년 12월 착수기공식을 진행했으며, ‘20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착공했습니다. 현재 ‘25년 준공을 예정으로 공사 진행 중입니다. 현재 탑석역에는 의정부선이 있는데 7호선 연장을 통해 이동편리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현재 역사가 없는 옥정고읍역 인근에도 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 노선

장암 - 탑석 - 옥정고읍

▣ 일정

  • ‘25년 준공예정 / ’19.12월 착수기공식 진행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장암역 / 탑석역 / 옥정고읍역

▣ 수혜 단지 (22.12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호원아이파크(34평): 5.5억 -0.48억 (21.03 5.98억)
  • 탑석역 한라비발디(32평): 5.5억 +0.3억 (21.03 5.2억)
  • 산내들마을한양수자인(32평): 3.9억 -0.3억 (21.03 4.2억)
  • 산내들마을우미린(34평): 4.2억 -0.3억 (21.07 4.5억)

 

5. GTX-B : ‘30년 개통 목표 (’22.08 재정사업 구간 4개 중 3개 공구 유찰)

GTX-B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용산, 서울, 청량리 등을 연계하여 인천, 남양주 지역의 이동 편리성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지난 '19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22년 3월 재정 구간인 용산~상봉 구간 기본계획을 고시했습니다. 하지만 '22년 8월 해당 구간 1차 입찰 결과 전체 4개 중 3개 공구가 유찰되었습니다. 수익성이 높지 않아 공사기간을 맞출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24년 착공, '30년 완공을 예정으로 진행 중입니다.

▣ 노선

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 ~ 청량리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 일정

  • ‘19.08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2.03 용산~상봉 기본계획 확정/고시 (해당구간: 재정사업)
  • 리스크: 민자사업 진행 시 민간기업 참여 여부 (낮은 수익성)
  • ‘22.08 용산~상봉 구간 1차 입찰 결과 4개 중 3개 공구가 유찰
  • ‘24년 착공 / ‘30년 개통 예정

▣ 수혜 예정 지역 / 시기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 ★ 착공 or 기본계획 확정시 수혜 가능

▣ 수혜 단지 (22.12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 최저가 기준)

  • 망우역 상봉프레미어스엠코(48평): 13억 +0.3억 (21.03 12.7억)
  • 망우역 한일써너스빌(31평): 9억 -0.5억 (21.01 9.5억)
  • 별내 쌍용예가(38평): 9.2억 +0.3억 (21.01 8.9억)
  • e편한세상평내메트로원(24평): 5억 -0.52억 (21.04 4.48억)
  • 남양주라온프라이빗5단지(34평): 5.3억 -0.6억 (21.05 5.9억)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건설 예정인 대표 노선 4개를 알아봤습니다. 동북선은 ‘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8호선 별내연장선은 ‘22년 10월말 기준 공정률 94.25%를 보이며 ‘23년 개통 예정입니다. 7호선 연장선(옥정)은 ‘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GTX-B는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민자사업 진행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 높아진 대출금리와 침체된 부동산 시장으로 인해 매매가격이 급격히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언제까지 가격이 떨어질 지는 모르지만, 좋은 판단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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