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여러분들이 투자를 하며 꼭 지켜야 하고, 가장 기본적인 밑거름이 되어야 할 돈 관리 원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복습해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1) 적어도 월급의 30%는 저축하자.
(2) 자동 이체는 부자의 지름길
(3) 적금은 저축은행에, 청약은 주거래은행에
혹시라도 기억이 나시지 않는다면, 아래 링크 첨부해드릴테니 꼭 읽어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철저한 돈 관리를 통해 목돈을 마련하고, 실제로 투자를 진행하고 싶은 여러분들을 위한 투자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사실 주식을 산다고 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노트북으로 증권사의 계좌를 가입하고, 주식을 매수하면 쉽게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공부를 할 때 기초 연산을 배우고, 취업 준비를 할 때 기업과 자기소개서를 분석하는 것처럼, 투자를 할 때도 무작정 접근하기보다는 기초에 대한 공부를 통해 투자할 때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수학에 있어 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 상품에 대한 공부: 주식과 채권
주변에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을 보면, "삼성전자를 샀어", "미국 채권을 샀어", "금값이 요즘 올랐어", "달러는 가장 안전하지" 등등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현재는 다양하고 고도화된 기술로 인해 투자할 상품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주식, 채권, 금, 달러뿐만 아니라 ELS, DLS, ELW, ETF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주식과 채권에 대해 가장 먼저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주식과 채권은 어떤 금융 상품일까요?
(1) 주식
보통 주식은 회사의 지분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A 회사가 설립된다고 가정해볼까요? 회사가 설립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겠죠? 이러한 돈을 자본금이라고 합니다. 만약 회사를 설립하기 위해 10억원이 필요한데, 여러분이 3억원밖에 없다고 가정하면, 7억원은 다른 방법을 통해 구해야 합니다. 이 때 돈을 빌리는 것과 투자를 받는 것, 2종류의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은 이 2종류의 방법 중 투자를 받는 것, 즉 후자의 방법입니다.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권한을 주는 것이 주식의 개념입니다. 여기서 책임은 회사 경영이 잘 되지 않았을 때 투자한 돈에서 손실을 잃는 것, 권한은 회사의 중요한 결정에 대해 찬반 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책임과 권한을 주기 위해서는 각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이를 위해 주식을 발행하고 주식의 가격도 결정합니다.
회사를 세울 때 정한 한 주당 가격을 보통 액면가라고 하는데, 통상 5,000원이 많습니다. 만약, 자본금이 10억이고, 액면가가 5천원이면 주식을 200,000주 발행한 것과 같죠. 그리고 7억원을 투자받았다면, 전체 주식의 70%인 140,000주를 투자자에게 넘긴 것이고, 투자자는 70%만큼의 책임과 권한을 여러분의 회사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식의 개념입니다.
(2) 채권
부족한 자본금 7억을 충당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채권은 돈을 빌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돈을 투자받는 개념인 주식과 반대로, 채권은 돈을 빌리는 방법으로써, 투자자는 돈을 빌려주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에서 가지고 있던 주주로서의 책임과 권한은 없어지고, 이에 따라 회사 경영 참여 권리가 없어집니다. 주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은행, 회사 등이 자금을 차입하기 위해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은 주식과 달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보통 채권은 이자 %가 정해져 있는데요, 변동성이 심한 주식과는 달리 만기 시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이해관계가 성립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주식보다 더욱 높습니다. 특히 가장 안정적인 채권 중 하나로는 미국 장기채가 거론되고 있는데, 한 번씩 찾아보시면 좋으실 거 같습니다. 주식과 채권은 기본적으로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 적절한 %를 정하셔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이유를 명확하게 하기
여러분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왜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지 이유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주식 투자를 하는 대부분의 여러분은 돈을 벌기 위해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0.5%이고, 은행에 적금이나 예금을 넣어놓는 것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마이너스고, 딱히 돈을 놔둘 곳이 없는 상황에서, 주식 투자를 통해 원금을 2배, 3배 그 이상 불리는 사람들이 유튜브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많이 보도되기 때문에 "나도 시작해볼까?"라는 마음가짐에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덤벼들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입기 쉽습니다. 여러분들이 주식을 시작하는 이유는 일, 본업으로 얻은 돈을 '재테크'라는 수단을 통해 자본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주식 투자는 '재테크' 관점에서 접근해야지, '본업' 관점에 접근하면 안 됩니다. 본업을 잃을 만큼 너무나도 많은 열정과 에너지를 주식에 투자하지 마세요. 주변을 보면, 본업을 괄시한 채 증권사 어플만 하루 종일 보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마세요. 주식 투자는 재테크일 뿐이지 본업을 대체하기 힘듭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투자할 기간을 명확히 정하세요. 결혼 자금 마련, 노후 생활비 마련 등 목표를 정한다면 여러분들이 투자할 기간이 생기고, 우량주에 투자한다면 지속적으로 주가는 상승할 것입니다. 적금이고 생각하고 투자를 진행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3. 이런 사람이면 주식 투자하지 말자
내가 가진 돈을 불리고 확장하기 위해서, 요즘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아래의 투자자 중 한 유형이라면 절대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손실을 볼 수 있고, 심지어 원금을 전부 잃을 수도 있습니다. 꼭 유의하세요!
(1) 단기자금이 필요한 사람
앞으로 1~2년 내 결혼 자금, 주택 자금, 학자금 등 단기 자금이 필요한 사람은 그 돈으로 주식 투자하지 않기를 권유합니다. 그 돈은 꼭 필요한 돈이기 때문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인 주식 시장에 투자해 손해봐서는 안됩니다. 주식에 투자할 때는 적어도 5~7년 정도의 기간을 예상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단기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식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2) 감정적 투자자
내가 만약 감정적이거나, 예민하다면 주식 투자를 참기를 추천드립니다. 주가가 오를 때는 주가를 따라가기 위해 추격 매수하고, 주가가 떨어지면 더 떨어질까 두려워 추격 매도를 합니다. 주식 시장은 변동에 과민 반응하지 않는 차가운 심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시장입니다.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내렸다고 흥분하거나 패닉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3) 손해 보고 못 사는 사람
손해 보고 못 사는 사람, 즉 원금 손실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은 2가지 이유로 투자를 하면 안 됩니다. 첫째, 주식 투자는 무조건 손실이 일어나는 시기를 겪게 됩니다. 1년 365일 플러스일 수 없고, 마이너스인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오랜 시기를 못 겪으면 곧 손해와 연결됩니다. 둘째, 투자한 모든 주식에서 이익이 날 수는 없습니다. 일부 종목에서는 이익이 나고, 일부 종목에서는 손해가 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손해 보고 못 사는 사람은 손해나는 종목을 팔아버리게 됩니다.
(4) 사업체 소유자/자영업자
사업체 소유자나 자영업자는 다른 회사의 주식보다는 본인 회사의 경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보다는 본인의 회사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도박꾼
도박 심리를 가지면 큰 이익을 볼 수 없다는 거 다들 아시죠? 뿐만 아니라, 단기 투자를 통해 큰 마진을 얻으려는 마음을 가지고 계시다면,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시장은 장기 투자를 위한 장소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본격적인 첫걸음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이 3가지 사항으로 귀결되네요.
(1) 투자 상품에 대한 공부: 주식과 채권
(2)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이유를 명확하게 하기
(3) 이런 사람이면 주식 투자하지 말자.
제가 말한 모든 게 정답은 아닙니다. 저는 단지 여러분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했을 뿐입니다.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히 여러분들의 몫이고, 여러분들이 정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공부와 혜안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크리스마스인데, 다들 소중한 분들과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부자 되세요~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초보 투자자로써 많이 배우고, 포스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책이 있어 소개시켜 드릴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재테크, 투자 >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UPUP] 오늘부터 금리/환율/주가를 기록해보자 (2) | 2022.01.11 |
---|---|
[경기 선후행 지표] 경기선행지표 알아보자! (0) | 2021.06.19 |
[경제UPUP] 경제적 자유: 투자를 위한 첫 걸음(돈 관리) (2) | 2020.12.17 |
[경제UPUP] CMA란 무엇이고, 왜 만들어야 할까? (2) | 2020.11.13 |
[경제UPUP]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세 가지 방법 (6) | 2020.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