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증권 투자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고, 꼭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면 좋을 CMA(Cash Management Account) 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복습해보는 의미로 CMA가 어떤 것인지 한 번 더 기억해볼까요?
CMA
현금을 용도에 따라 관리해주는 기본적인 증권사의 계좌. 은행의 계좌 역할.
CMA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저번 시간에 배운 내용이 기억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첨부해 놨으니 한 번 더 복습하고 와주세요~
오늘부터는 CMA를 만든 후 주식, 펀드, 채권 등 내가 투자하고 싶은 금융상품에 투자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사실 학교나 수업에서 어떻게 투자해야 할 지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방법을 모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저 공금뿌도 처음에 주식, 펀드, 채권에 투자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유투브, 블로그를 많이 찾아봤는데요. 그래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금리, 수익률, 시장 분석, 상품 분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돈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진 돈을 파악하고, 투자하기 위해 돈을 저축하고 분배하는 과정이 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관리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투자를 통해 돈을 많이 벌어도 제대로 내 돈을 지킬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돈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적어도 월급의 30%는 저축하자.
제 친구 중에는 주식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하며 5만원으로 시작하겠다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주식을 사고 싶냐고 물으면, 우선 우량주로 삼성전자를 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싶이 지금 5만원으로는 삼성전자 1주도 못 사는 거 아시죠?
저는 투자를 위해서는 일정량의 돈을 저축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축을 통해 돈이 마련돼야 내가 원하는 투자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구체적으로 소득의 몇 %를 저축할 지에 대해 명확히 해야 저축의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는 적어도 월급의 30%이상, 즉 200만원이 월급이면 60만원 이상을 저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축에 있어서 또 중요한 것은 선 저축 후에 소비 비용을 정하는 것입니다. 월급날에 고정시켜 적금 통장이나 출금이 불가능한 계좌로 적정량의 돈을 자동 이체시키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처음에는 힘들지만, 나중에는 적응이 되어 30%가 아니라, 40%, 50%도 저축할 수 있게 됩니다.
2. 자동 이체는 부자의 지름길
앞서 월급을 저축하는 법에서 제가 자동 이체에 대해 말씀 드렸죠? 자동 이체는 내 돈을 관리하고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입니다. 자동이체로 고정지출비(전기료, 통신비 등등)을 선지출하고, 저축 및 투자 금액을 이동시킨 후 정해진 비용 내에 지출하는 습관을 기르신다면, 부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월급을 받는 날이 25일이라고 하면, 25일에 청약계좌로 10만원, 적금통장으로 20만원, 증권 계좌로 15만원, 연금 통장으로 15만원, 고정지출비 통장으로 고정지출비(20만원 가정)만큼 이체시키면 남은 돈 120만원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은행에 연락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자동 이체를 신청할 수 있으니 꼭 알아보시고 연동해놓으시기를 바랄게요.
3. 적금은 저축은행에, 청약은 주거래은행에
적금은 돈을 저축하는 데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매달 정해진 일정금액을 납부하는 방식과 매달 변동된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 등 납부 방식과 기한에 따라 여러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적금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금리이므로, 저는 금리가 비교적 높은 저축은행에서 적금 상품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참고로 은행은 예금자보호로 인해 5,000만원까지 보호가 되니, 5,000만원 이하인 4,500만원 정도만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청약을 알아보기 전에 주거래은행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갈게요. 주거래은행이란 여러분이 버는 소득을 입금하고, 통신요금이나 카드 대금이 결제되게 하는 여러분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계좌가 있는 은행입니다.
주거래은행에 청약 통장을 만드는 이유는 바로 대출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나중에 집을 사거나, 사업이나 기타 이유로 인해 돈이 필요할 때 은행의 대출이 필요할 거에요. 청약 통장을 만들거나, 각종 요금이 주거래은행을 통해 결제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향후 대출을 받을 때 거래 실적도 되고 계좌관리도 편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적금은 5,000만원 한도 이내에서 저축은행에! 청약 통장은 주거래은행에 개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초보 투자자로써 많이 배우고, 포스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책이 있어 소개시켜 드릴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돈 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자는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쓰는 돈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잃지 마시고, 오늘 하루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열심히 달려봐요!!! 경제적 자유와 연계된 포스팅은 아래에 첨부할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서 글 읽어보세요~~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
CMA란 무엇이고, 왜 만들어야 할까?
-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세 가지 방법
-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5가지 습관
'재테크, 투자 >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선후행 지표] 경기선행지표 알아보자! (0) | 2021.06.19 |
---|---|
[경제UPUP] 경제적 자유: 투자를 위한 본격적인 걸음 (투자 시작) (0) | 2020.12.25 |
[경제UPUP] CMA란 무엇이고, 왜 만들어야 할까? (2) | 2020.11.13 |
[경제UPUP]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세 가지 방법 (6) | 2020.11.12 |
[경제UPUP]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5가지 습관 (8) | 202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