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청약

[청약당첨] 청약 정당계약하기

davidso13 2024. 2. 4. 22:30
728x90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청약 당첨 후 서류제출 과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직접 발급받아 모델하우스에 제출하는 과정까지 직접 보여드렸습니다. 서류제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서류제출] 주택청약 당첨 후 서류제출 및 서류준비

1. 첫 청약 당첨!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제가 최근에 분석해드렸던 검단 롯데캐슬 넥스티엘에 기타지역 일반공급 청약을 신청을 했습니다. 별일 없이 전날 친구들과 술을 마시고 숙취에 일

davidso13.tistory.com

 

서류제출 후 큰 이상이 없다면 따로 모델하우스에서 연락이 오지 않습니다. 연락이 안오면 서류제출이 완료됩니다. 만약 연락이 온다면 보완할 서류를 준비하셔서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서류제출 절차가 완료되면, 정당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계약을 하는 과정입니다. 지금부터 어떤 과정을 거쳐 청약 정당 계약을 진행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정당계약 안내

계약일의 첫번째 날로부터 약 1주 정도 전에 시행사 측에서 정당계약 방문예약 문자를 보내줍니다. 계약은 아무때나 모델하우스에 방문하는 게 아니고, 홈페이지를 통해 날짜와 시간을 예약한 후 해당일에 방문해 계약을 진행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홈페이지에 팝업이 뜨고, 해당 팝업에 들어가면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빠른 시간대에 예약을 했는데, 사람도 없고 빠르게 계약이 진행돼 여러분들께도 가장 빠른 시간대에 예약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회사 출근 때문에 가장 빠른 시간에 예약했습니다…)

 

 

2. 서류준비 및 계약금 입금

계약체결 시 준비할 서류는 “서류제출”시에 준비할 서류보다 훨씬 간단했습니다. 신분증,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계약금 입금 확인(은행 어플 가능), 추가선택품목 신청서(옵션 신청서)가 전부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절차는 계약금 입금과 추가선택품목 신청서 작성입니다. 계약금은 분양계약금, 발코니확장 계약금, 시스템에어컨 계약금을 각각 다른 계좌에 입금합니다. 분양계약금은 시행사에, 발코니확장과 시스템에어컨 계약금은 건설사에 각각 입금하므로, 꼭 ★계좌를 확인하셔서★ 잘못 입금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계약금을 입금한 후에는 스크린샷을 찍어서 가지고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계약시 계약담당자분께 보여드려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미리 이체한도를 늘려놓는 것입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꼭 입금하실 때 이체한도로 인해 이체를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추가선택품목 신청서는 모델하우스 방문을 통해 확정한 옵션을 체크하고, 계약금 입금일자, 입금자명, 입금금액 등을 기재합니다. 분양계약금 입금 계좌와 다르므로 꼭 주의해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빈칸으로 놔둔 후 입금을 하시고 분양계약 담당자 분께 여쭤보며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정당계약 (모델하우스 방문)

1번에서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2번 서류를 준비하여 모델하우스에 방문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꿀시간대는 바로 예약시간의 가장 첫시간입니다. 첫시간이라 계약 지연에 따라 기다리는 일이 없고, 가장 빠르게 계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40분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모델하우스에 방문하면 신분증을 제출하고 잠시 대기합니다. 대기 후 창구로 이동하고, 창구에서 준비한 필요서류를 제출하고 분양대금 납입서와 계약자 확인서를 작성하면, 서류를 처리해주시고 현장에서 즉시 계약서를 작성하여 인쇄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시고 편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약 5~10분이 지나면 최종계약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부동산 거래계약신고서 1부, 계약서 7부를 받아서 계약 담당자님과 함께 꼼꼼히 검토하며 서명했습니다. 계약서는 7부라서 많게 느껴지는데, 분양대금계약서 3부, 발코니확장 계약서 2부, 옵션계약서 2부로 각 1부씩은 집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꼭 이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계약 담당자님께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계약을 끝마치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4. 우체국으로 바로 이동하여 인지세 납부

이제 정당계약은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 게 아닙니다. 계약에 대한 정부 수입 인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인지세는 재산에 대한 권리의 창설, 이전, 변경에 관한 계약서나 이를 증명하는 문서를 작성하는 자가 납부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구간별로 세액이 다른데, 저는 1억원 초과 10억원 이하라서 인지세 15만원을 납부했습니다.

 

 

가까운 우체국에 가셔서 “15만원 정부수입 인지”를 사러왔다고 말하시면 15만원을 내고 수입인지증 종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인지증 종이는 잔금을 치룰때 필요하기 때문에 계약서와 함께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5. 청약통장 해지 후 재가입

계약이 완료되면, 기존 청약통장을 해지 후 재가입하시면 됩니다. 서류제출이 완료되면 청약통장을 해지하라고 말씀하시지만, 제가 계약 담당자께 문의드린 결과, 계약 후에 해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셨습니다. 청약통장을 해지한 금액은 계약금과 향후 필요한 금액에 보태시면 됩니다. 저는 10월 31일에 청약 계약을 했고, 11/3일에 청약해지 후 재가입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서류제출 이후 정당계약 절차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처음 계약하는 것이라 많이 떨리기도 하고 모르는 점이 많았지만, 인터넷 카페, 입주자 카톡방, 검색 등을 활용해 정보를 얻으면서 계약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꼭 모르는 점은 전문가나 모델하우스, 계약 담당자분께 문의드려 안전한 계약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