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국내주식

[투자 아이디어] 연말 배당 목표 배당주 투자 _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삼성카드, HD현대, KT, 신한지주, KB금융 등

davidso13 2023. 7. 25. 20:01
728x90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최근 들어 2차전지 붐이 일어나면서 에코프로, 포스코를 비롯한 2차전지 관련주들이 연일 급등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추격매수를 들어갈까 고민하지만, 해당 섹터에 대한 많은 지식이 없는 저로써는 들어가기가 망설여집니다. 추격매수를 했다가 급락을 맛볼 수 있어서 너무 무섭습니다. 오늘은 저같이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소개드릴 만한 투자법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연말 배당 투자입니다!

 

잘가.... 에코프로....

 

1. 투자 아이디어 개요

분기별 배당과 월별 배당이 흔한 미국 주식시장과 달리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보통 1년에 1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물론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보통 연말에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삼성전자 배당 히스토리
SK하이닉스 배당 히스토리

연말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포인트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예금 금리보다 높은 시가배당률을 기록하는 기업에 투자해서 연말 배당을 받고, 최소한의 시세차익을 통해 배당이익을 얻는 투자법입니다. 투자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 단계에서 어떻게 제가 조사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가배당률이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은 기업을 찾는다.

2. 연말 배당락일에 맞춰 주식을 소유한 후 배당금을 받는다.

3. 내년 동월쯤에 비슷한 가격에 맞춰 주식을 판다.

 

 

2. 은행 금리보다 높은 시가배당률을 가진 기업 찾기

저는 기업 후보를 찾을때 2가지 측면을 크게 염두에 두고 찾았습니다.

 

1. 망하지 않는 기업이어야 한다 → 시가총액 기준 코스피 150위 안의 기업

2. 시가배당률이 높아야 한다

 

첫째로 망하지 않는 기업을 찾기 위해 시총 기준 코스피 상위 150위 종목을 후보로 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서 “국내증시” 탭으로 접속하면 시가총액 순위별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시가배당률을 찾기 위해 (시가배당률=보통주배당금/현재가)의 산식으로, 2022년 기준 시가배당률을 계산했습니다. 1년 예금 상품 중 기본금리가 제일 높은 상품이 4%였으므로, 배당소득세를 제외하는 경우를 포함해 최소 5% 이상의 시가배당률을 가진 기업을 후보로 추렸습니다.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HD현대, SK텔레콤, KT 등의 기업이 있었습니다.

은행 금리 1년 2천만원 기준

 

시가배당률

 

3.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기업 필터링

2번 과정의 결과로 총 13개의 기업이 후보가 되었습니다. 13개의 기업에 모두 투자하는 것은 힘들기에 2~3개 정도의 기업의 투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중 가장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즉 제가 목표한 배당 성과를 확실하게 거둘 수 있는 기업을 필터링했습니다. 이때 2가지를 기준으로 필터링했습니다.

 

1. 배당성향이 안정적인가? (당기순이익이 급감할 가능성이 있을까?)

2. 배당락일 근처에 주가가 상승하는가? (시가배당률 정도의 상승분이 있으면 매도하여 이익 실현)

 

첫째로, 배당성향이 안정적인 기업인지를 중점적으로 봤습니다. 쌍용C&E는 13개 기업 중 하나였는데, '22년 기준 배당성향이 173.47이었습니다. 즉 당기순이익으로 벌어들인 돈의 1.73배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습니다. 이로 인해 쌍용은 자본총계가 감소했고, 이는 배당의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성향이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한 기업들은 후보에서 제외했습니다.

 

 

둘째로 배당락일 근처 시기에 해당 주식의 주가가 상승하는지를 봤습니다. 보통 연말에 배당을 하고 나면 연초에는 배당주의 주가가 급락합니다. 배당락일에 맞춰 기관, 개인투자자들이 배당주를 매수하고 연초에 매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배당락일 근처에서 급등하는 주식을 사서, 배당을 안 받더라도 매매차익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래 그림은 '22년 기준 시가배당률 8.68%에 달하는 삼성카드의 최근 3년 주가입니다. ‘20년, ‘21년, ‘22년 흐름을 보시면 연말경 가격이 오르고, 배당락일 이후인 연초에 가격이 급감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매매차익이 시가배당률보다 높다면, 매도해서 매매차익을 실현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도 ‘20년에는 비슷한 흐름을 보이지만, ‘21년에는 연말 배당 후 ‘22년 증가, ‘23년에는 보합세를 기록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에 ‘21년, ‘22년 연말 배당을 목표로 투자했다면 계속 가지고 있던게 좋았겠네요.

 

4. 최종 필터링 종목

2번과 3번 과정을 통해 제가 필터링한 기업은 9개입니다. 모두 시가배당률이 5%를 넘으며, 시가총액이 3조원 이상의 기업입니다. 우리금융지주, 신한지주 등은 분기배당도 진행하여, 실제로 월말에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기준으로 “월말배당(E)”를 기재했습니다. “월말배당(E)”는 최근 2개년치 배당을 비교해 예상되는 배당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총 2천만원을 투자했을 때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한 “월말배당금 총액”을 구했으며,  이를 통해 “월말수익률”을 계산했습니다. 월말수익률은 삼성카드 > 기업은행 > KT 순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이는 언제까지나 예상치일뿐, 실제 배당지급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투자 아이디어 점검

오늘 연말 배당금을 목표로 한 국내 배당주 투자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투자 아이디어의 장단점이 있지만, 저는 은행 예금에 돈을 예치하는 것보다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가 하락의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저는 여유 자금이 있을때 투자하려고 합니다. 연말 배당 목표 투자의 장점 및 리스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하셔서 좋은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장점

주식의 가격이 상승한다면, 배당과 매매차익 모두 얻을 수 있다

주식의 가격이 횡보하더라도 확정적인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

 

■ 리스크

주식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배당수익을 통해 헷지는 되지만, 예금 금리보다 수익이 덜 발생할 수 있다

투자한 기업의 배당금이 감소할 수 있다

미국 IT 기업이나 국내 2차전지 기업의 주식에 비하면 재미없는 투자다

 

위 글은 전적으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및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