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관리법] 통장 쪼개기와 월급관리 (ft. 2년 만에 5,000만원 모은 방법)
안녕하세요. 공금뿌입니다.
많은 분들은 저와 같이 회사에 출근해 열심히 일하며 매달 월급을 받으실 겁니다. 저도 열심히 일하며 매달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월급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회사에서 상사에게 구박받고 열심히 일하시면서 모은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지요? 저희가 스트레스를 엄청 받으며 귀중하게 번 돈인만큼 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회초년생때부터 돈 관리를 위해 통장(계좌)을 4개로 나누고 월급날이 되면 각 통장으로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해뒀습니다. 확실히 이렇게 관리를 하다보니 제가 번 돈을 아낄 수 있었고, 돈의 흐름이 머릿속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2년에 5,000만원을 모았습니다.
오늘은 제가 활용했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월급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이제 월급을 받기 시작한 분들은 꼭 이 방법을 참고하셔서 어렵게 번 돈을 잘 관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 4개의 통장 만들기
첫번째로 하셔야 할 일은 은행사 어플을 통해 총 4개의 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나의 은행에서는 여러개의 계좌를 만드는 게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시중은행에서 통장을 4개 만드시면 됩니다. 각 4개의 통장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월급통장: 회사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
(2) 저축통장: 예적금 등 저축을 위한 돈이 있는 통장
(3) 투자통장: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 투자를 위한 통장
(4) 소비통장: 생활비, 고정비, 변동비 등 지출을 위한 통장
2. 월급날에 맞춰 저축, 투자, 소비통장으로 자동이체 하기
1번처럼 4개의 통장을 만드셨다면 다음에 하셔야 할 일은 월급통장이 있는 은행사의 어플에 들어가서 월급날에 특정 금액이 저축, 투자, 소비통장으로 매월 이체될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이라면 저축통장으로 80만원, 투자통장으로 50만원, 소비통장으로 70만원이 이체될 수 있도록 설정해두셔야 합니다.
저는 최소한 저축과 투자통장의 합이 월급의 50%를 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월급의 50%이상은 저축과 투자를 위해 써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후 각각의 통장으로 이체된 금액내에서 각 용도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월급의 100%가 모두 3개의 통장으로 각각 이체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체가 완료되면 월급통장에는 0원이 남아야 합니다.
3. 통장별 활용법
이제 각 통장으로 돈이 이체됐다면 각 통장에 있는 돈을 활용해야 겠죠! 각 통장의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월급통장
월급통장은 말그대로 월급이 스쳐 지나가는 통장입니다. 다만 월급통장의 은행사가 여러분의 주거래은행이므로 청약저축이나 대출을 받을때 해당 은행을 이용하시면 더 유리한 조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투자통장
투자통장은 여러분의 투자금이 이체되는 통장입니다. 해당 통장의 돈을 활용해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아직 투자에 대해 확신이 없는 분들은 예금이나 적금, CMA 형태로 돈을 가지고 계셔도 됩니다. 또한 제가 예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는 무위험금리지표 추종 상품인 KOFR을 매매해서 가지고 계셔도 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트에 정리했습니다.
(3) 저축통장
저축통장은 여러분의 목돈 마련을 위한 돈이 이체되는 통장입니다. 저는 보통 적금을 들어 해당 돈을 굴립니다. 적금 들때도 꿀팁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제가 쓰는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매달 90만원 적금을 든다고 할때, 여러분은 적금 1개만 드시나요? 저는 금액을 30만원으로 나눠 30만원짜리 1년 적금을 3개 듭니다. 가끔 현금이 필요한 상황이 일어나기 마련인데, 적금을 1개만 들었을 때는 중간에 적금을 해지해 이자를 다 못 받지만, 3개로 나눠서 적금을 들면 현금이 필요할 때 1개의 적금만 깨고 나머지 2개의 적금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훨씬 많습니다. 꼭 적금은 작은 금액으로 나누시기를 추천드립니다.
(4) 소비통장
소비통장은 내가 1달동안 사용할 생활비가 이체되는 통장입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은 공과금, 관리비 + 생활비, 식비, 카페비 등등 고정비와 변동비를 쓰는 통장입니다. 통장 쪼개기에 적응을 하셨다면 고정비와 변동비 통장을 나눠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통장 쪼개기가 처음이시라면 굳이 안 나눠주셔도 됩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제가 2년 동안 5,000만원을 모을 수 있었던 통장 쪼개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꼭 이체된 금액 한도 내에서만 해당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월급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이제 월급을 받기 시작한 사회초년생 분들께서는 꼭 이 방법을 활용하셔서 열심히 번 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